티스토리 뷰

반응형

24년 1월 입니다.

13월의 월급을 받기위해 23년도 연말정산을 해야합니다.

사업자의 경우는 부가세 신고를 해야겠지요 ~ !?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어떤분들은 밷어내는 분들도 있고, 어떤분들은 받는 분이 있을겁니다.

많이 받는 분, 적게 받는 분.....

그럼 많이 받으려면 어떻해야하는지 팁팁팁을 모아모아 써보겠습니다.

24년 바뀐 연말정산 부터 알아볼까요 ?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중 6% 및 15% 구간이 확대된다고 합니다.

과세표준이란 종합소득금액에서 각종 소득공제를 한 이후의 금액으로, 그 기준이 달라지면서

소득세 부담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구간 확대에 따라 기존 1,200만원 이하에서 1,400만원 이하로,

4,600만원 이하에서 5,000만원 이하로 각각 조정 됐습니다.

반면, 24% 구간은 4,600만원 초과에서 5,000만원 초과로 범위가 축소돼 근로소득자의 경우

전년 대비 전체적으로 소득세 부담이 줄어들것으로 보고있다고 하네요 !

아래 사진을 클릭하시면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에서 퍼옴.

 

1. 의료비 공제.

간소화 서비스에서 의료비 일부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를 이용하여 

갔던 병원, 날짜, 비용 같은 정보만 입력하면 국세청이 알아서 해당 의료기관과 연락해 증빙서류를 받는다고 합니다.

신고센터는 사흘만 운영되고, 이 후 병원비 공제를 추가로 받으려면 증빙 서류를 내가 내야해서 번거롭습니다.

2. 부양가족 인적공제.

부모님이 정기적인 소득이 없을 경우 공제 대상이겠거니 생각하기 쉽지만,

일회성인 퇴직금, 양도소득도 소득으로 봅니다. 

다 합쳐서 백만원이 넘었다면 인적공제를 하면 안된다고 하네요.

아 ! 지난해 이혼을 한 경우에는 전 배우자와 배우자의 부모도 인적공제를 받을 수 없다고하네요.

단, 부양가족이 지난해 사망한 경우는 가능 하다고 합니다.

생계를 같이 하는 부양가족 가운데 소득과 나이 요건을 충족하면 공제가 가능합니다.

자녀의 경우 아동수당 지급 연령이 만 7살 이하로 확대되어 자녀 세액공제 적용 연령도 만 8살이상으로 변경됐습니다.

만 8살 이상, 만 20살 이하가 공제 대상으로 자녀가 많을수록 혜택이 커집니다.

3. 신용카드 공제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에서 퍼옴.

신용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은 공제유리 대폭 확대되었다고 합니다.

이번부터는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한 대중교통비의 공제율이 40%에서 무려 80%로 높아집니다.

문화비, 전통시장 사용액 공제율도 지난 4월1일 이후 지출 분부터 각각 40%-50로 10%씩 상향됩니다.

4. 연금계좌 세액공제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에서 퍼옴.

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는 연령에 관계없이 400만원 (퇴직연금 포함 700만원)에서

600만원 (900만원)으로 확대되었으며,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자는 납입액의 15%를,

초과자는 납입액의 12%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직계비속 기본 공제만 받을 수 있었던 조손 가정의 손자, 손녀는 자녀 세액공제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5. 월세 세액공제 

집이 없는 무주택자의 경우 월세 세액공제가 된다는건 당연히 알고 계시죠?

월세액 공제는 공제한도가 750만원이고, 총급여가 7천만원이하라면 10%에서 15%로,

5,500만원 이하인 경우엔 12%에서 17%로 상향 조정됐습니다.

기준시가도 기존 3억원에서 4억원으로 올랐습니다. 

다만,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와 임대차 계약서에 따른 주소지가 동일해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홈텍스에서 '월세 현금영수증' 검색하고, 임대차계약서만 있다면 집주인 동의 없이도 발급된다고하네요~

대상이 아니라도 현금영수증을 끊어놓으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6. 기타 공제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에서 퍼옴.

교육비는 수능응시료, 대학입학전형료도 포함해 15%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고향사랑기부금은 기부금액 중 10만원까지 전액, 500만원까지 1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의 스톡옵션 행사이익에 대한 비과세 한도는 연간 5,000만원에서 2억원으로 상향되었다고하네요.

회사당 5억원 한도.

더 많은 정보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여려정보가 더 나오면 글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꼭 연말정산 잘 정리해서 13월의 월급 잘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반응형
250x250